최원재 논문

디지털 데이터 시대의 연구·교육 방안: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

- '모닝캄' 시맨틱 데이터 큐레이션 -

한국학논집

2022, vol., no.88, pp. 129-190 (62 pages)

DOI : 10.18399/actako.2022..88.005

발행기관 :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연구분야 : 인문학 > 역사학 > 한국사 > 한국근대사
 


초록 

『모닝캄』은 성공회 영국 선교사가 한국 선교를 위해 발간한 선교 잡지다. 이 잡지에는 영국인들이 한국을 보고 겪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해놓은 구체적인 데이터가 많이 들어있다. 한국(인)을 바라보던 시선, 한국의 인프라 상황, 굵직굵직한 정치 상황(동학농민운동, 청일전쟁, 러일전쟁 등) 등 영국인의 시선에서 미시적으로 풀어 놓은 개화기 당시 한국의 모습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 한국인이 놓쳤을 법한 꽤 많은 부분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외국인의 사료 데이터로 한국을 들여다보는 일은 그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고자 했는지에 대한 답을 제공해주기도 하는데, 이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모닝캄』 속에 나타나는 영국 성공회의 한국 선교의 취지와 방향을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를 통해 찾아보려는 목적을 갖는다. 이를 위해 우선 성공회 선교 잡지 『모닝캄』을 개관하고, 사료의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가 어떻게 메타버스의 성격을 갖는지 살핀다. 그리고 실제로 『모닝캄』 1호에서부터 42호에 나타나는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면서 발견한 한국의 모습을 시맨틱 데이터 큐레이션으로 제작한 결과 그 속에 보이는 대한성공회의 선교 정책을 직관적으로 도출해낼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데이터 시대의 연구·교육 방안: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 - '모닝캄' 시맨틱 데이터 큐레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