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 Interview
임백원(林伯原) 교수 인터뷰
태권도아카이브
게시일 2023.03.27  | 최종수정일 2023.03.27

*영상자료: 마스터 인터뷰(임백원(林伯原) 일본국제무도대학교 교수)
*
촬영연도: 2003년
*자료연대: 2000년대
*수집기관: 글로벌태권도연구소
*자료주제:
임백원(林伯原) 일본국제무도대학교 교수의 증언을 통해 보는 중국무술의 현주소
*사업개요: 기 수집한 동영상과 녹취록을 구술아카이브 형식에 맞추어 편집함
*소개의 글: 마스터 인터뷰는 무술의 정책이나 역사적 사건 등에 직접 참여한 주요 사범들의 증언을 통해 실증적 무술사 자료를 수집한 것임
*키워드: 생활무술,
중국무술

 



[동영상 보기]
https://studio.youtube.com/video/CNZykjiHN2A/edit



[인터뷰 전체 내용 보기]

Q. 무술의 정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어떤 정신일까요?
0923무사는, 일본에서는 10세기에서 12세기 사이에 서서히 무사도 사상이 차츰 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0943무사로서는, 처음부터 무술연습, 무예연습이죠.  그렇지만, 시대 흐름에 따라 서서히 변했습니다.
1004가마쿠라 시대(1192년-1333년)부터 무예(무가인지 확실치 않음) 사회가 됐습니다.  그래서 서서히 무사는 무술 이외의 예능, 가령 가수, 가도죠.  그리고 서적, 지금의 서도(서예)죠.  또 게마리(옛날에 귀족들이 하던 공차기 놀이, 또는 그 가죽공)‘, 지금의 축구 같은 건데, 이런 여러 가지 것들을 익히는 것이 무사의 교양으로 중시되게 됐습니다.
1035이러한 ‘문무양도의 수양이 무로마치 시대(1335년-1575년)에 서서히 강해지면서 그것이 무사도가 됐습니다. 
1049그러나, 무사도는 중국 유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1057그 이유를 들면, 예를 들어 ‘문무양도’라는 말이 있는데 이건 공자한테서 나온 말입니다.
1107춘추전국시대의 전란 속에서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1117 ‘문미(文美)를 가진 사람은 반드시 무미(武美)가 있고, 무미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문미가 있다’. 이게 문무양도 사상인데, 이 문무양도 사상은 일본에도 한반도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1139지금 일본어에서는 문무양도라는 말이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1149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일본의 무사도는 물론 중국 유교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200무도는 중국과 일본이 같은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뭐랄까, 교양 면에서, 예의 면에서 물론 유교 영향을 받았습니다.
1219예를 들어, 일본은 ‘예로 시작해서 예로 끝난다’와 같이 예의를 중시하고, 인간의 사상에서 심신 양면을 단련하는 것을 중시하는데, 이건 동양 무술에서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1241아까 기자님이 말씀하셨듯이 일본은 무사도, 중국도 물론, 무사도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인간의 무사로서의 정신, 심신양면을 단련하는 것으로서는 일본의 무사도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가령 일본에서는 무도라고 해서 ‘도’라고 불리고, 한국은 ‘예’라고 불리는데, 가령 중국은 어떻게 부를 수 있을까요?
1325동양 무술은 3가지 요소가 포함돼 있습니다. 방금 말씀하셨듯이 일본의 ‘무도’, 중국의 ‘무술’, 한반도의 ‘무예’가 그것이죠.
1344실은 ‘도’나 ‘예’나 ‘술’은 다 애초에 중국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무예’나 ‘무술’이라는 말은 처음부터 중국에서 생긴 말입니다.
1402일본에서는 유도라든지 검도 같이 ‘도’라는 말은 처음부터 하지 않았고, ‘유술’이나 ‘검술’처럼 ‘술’이었습니다.
1417 ‘도’에는 두 가지 뜻이 있습니다. 하나는 길, 인간의 길이죠. 또 하나는 ‘술’ 즉 기술이라는 뜻으로, 둘 다 있습니다.
1431중국에는 옛날에, ‘술’이라는 말도 있었지만 검도의 ‘도’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1442그건 물론 ‘술’뿐만 아니라 중국무술의 ‘술’뿐만 아니라 ‘술’을 통해 인간의 정신을 함양한다는 것이므로, 어떤 의미에서는 일본의 ‘도’와 비슷합니다.
1504따라서 중국무술을 하는 사람은 ‘술’뿐만 아니라 인간의 품격, 인간의 사고방식, 인간의 교양 같은 여러 가지가 요구됩니다.
1521그러므로 간단히 무술의 레벨이 어떠냐는 말은 할 수 없습니다. 
1527가령 이 사람은 기술은 아주 뛰어나지만 인간으로서의 품격은 별로 높지 않다, 인격이라든지 사고방식에 있어서 말이죠. 
1540그건 무술을 하는 사람은 모두, ‘이 사람은 품격이 없기 때문에 만약 무술을 한다고 해도 숙달된 후에 그걸 계속 유지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1606그건, 인간은 먼저 정신면을 함양했는데, 인간의 품격이죠, 그리고 다음으로 기술은 어떠냐는 양면이 있습니다.
1619그런 뜻입니다.

Q. 시대가 변함에 따라, 특히 에도시대에는 기술이란 그저 야생의 강함만이 아니라 공자사상인 인, 예 같은 부분을 점점 도입함에 따라 기술과 품격이 한층 중요시됐을거라고 보는데 그 배경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1701그건 어려운 문제군요. 
1705왜냐하면, 에도시대의 상황은 전란이 끝난 뒤에 생긴 안정의 시대지만, 일본에는 이미 무가사회(무사사회)가 형성이 돼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가마쿠라시대부터 1868년 메이지유신까지 700년 정도 무가사회가 이어졌습니다.
1738그 긴 세월동안, 무가도 흐름에 따라 서서히 변해 왔습니다.
1748그 중의 많은 유파가 에도시대에 생겨났습니다. 
1756그건 전술로서 뿐만이 아니라 사회문화의 일부분으로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1803일본 문화 속에서 무사문화는 중요한 일부분입니다. 
1809그 무사문화는 무도, ‘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윤리, 도덕, 인간의 사고방식, 함양한다는 사고방식(생각, 사상)이 서서히 강해집니다.
1831그래서 일본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술’에서 ‘도’로 변화합니다. ‘술’, 에도시대에는 ‘술’에서 ‘도’로 변화합니다. 이게 에도시대의 특징입니다.
1856이건 서서히, 기술로서는 도제 하면 검술, 유술, 창술, 마(馬)술 등 다양한 게 있습니다.
1913그러나.. 마음을 함양한다는 뜻의 ‘문도’에 대해 ‘무도’라는 말이 서서히 많이 쓰이게 됩니다.
1941도덕의식으로서 관념화되고 있었습니다. 유교 사상에 의해 서서히 관념화되고 있었습니다.
1948에도시대 초기 이전에는 무사도, 무사의 행동으로서는 근본적으로 유술이라든지 그게 중심이었습니다.
2004그러나 에도시대에 들어와 서서히 유교의 윤리, 도덕을 중심으로 해서 무사의 사상이 심신양면을 단련하는 쪽으로 변했습니다.
2017 ‘술’에서 ‘도’로 발전하는 것이 에도시대의 특징인데, 그게 크게 발전하게 됩니다.

Q. 일본에서는 문도보다는 무도가 중시되고, 한반도에서는 무도보다는 문도가 중시됐는데, 중국의 무도와 문도의 관계는 어땠나요?
2051중국은 한나라 시대 이전, 그러니까 대략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 후 2세기까지 400년 동안이 한나라 시대인데, 한나라 시대 이전에는 문무양도 사상이, 유교의 공자 사상의 영향으로 강해졌습니다.
2126그러나 한나라시대 이후에 중국은 서서히 변했습니다.
2137문무는 일관해서 문이 위고 무가 아래 입니다. 
2147중국에서는, ‘중문경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즉 문은 중시하고 무는 경시하고 있습니다. 
2212그 이유로는, 유교가 중국의 국교가 됐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내심의 종교인 셈이죠. 
2221무를 일단 문 아래에 두고 있습니다만, 그건 한 시대부터 청조(청나라) 시대까지 무술 관계 사람들 즉 무사의 사회적 신분이 지극히 낮았어요, 지극히 낮았습니다.
2254음... 사회적으로 무과 과거와 문과 과거를 비교해 보면, 한반도에도 있잖아요, 문과 과거 말이예요. 문과 과거에 급제한 관리는 높은 지위에 오릅니다. 무과 과거에 급제한 사람은 낮은 지위죠.
2327중국관리는 1부터 10까지, 이게 관리 계급인데, 무관은 대부분이 8아니면 9입니다. 거의가 8이나 9예요. 8이상으로는 거의 갈 수가 없습니다. 그게 중국의 현실입니다. 현실이요.

Q. 중문경무가 근대 중국에 미친 영향, 특히 아편전쟁 때 침략을 당해 국력이 약해진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데, 거기에 대해 말해주세요.
2421그건 제 박사논문 내용이군요. 제 박사논문은, 근대 중국, 그러니까 1840년 아편전쟁부터 1949년의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기까지의 역사입니다.
2450아편전쟁은 중국근대 역사에 있어서 큰 전환기입니다. 정치, 경제 그 외 온갖 부분들이 크게 변했습니다.
2514 1840년부터 중국의 옛날 사상인 ‘중문경무’사상이 서서히 변했습니다. 
2533하나는, 열강에 대해, 열강 아시죠? 
2543침략자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무술을 민족정신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서, 문으로서 외국 침략자와 싸우자.’
2707물론 문화로서 보면 옛날부터 내려오는 문화전통이지만, 이 시대는 중요한 민족정신을 고양시키는 것으로서는, 무로서 싸우겠다는 취지에서 중국무술이 서서히 활발해지기 시작합니다.
2629중국무술은 특히 민간에서 높아집니다.
2638중국 청조 때는 무술을 금지합니다, 금지했어요. 그러나 아편전쟁 이후에는 금지하지 않습니다. 차츰 차츰 모두가 연습할 수 있게 됐습니다.
2657많은 사람들이 문으로서 열강과 싸웠습니다. 그러다 서서히 무술유파 즉 무술로도, 특히 민간 차원에서 활발해집니다.
2713민간의 의화단운동, 태평국운동, 손문의 신해혁명 등 각종 혁명운동, 무로서 침략자와 싸운다는 게 근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Q. 의화단 운동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세요.
2749의화단 운동은, 중국에서는 굉장한 민간의 민중운동입니다.
2809의화단 운동 이전에 각종 유파가 민간에 있었습니다. 의화단 운동은 외국 침략자, 열강에 대한 저항운동입니다.
2830그 운동의 큰 특징은, 전국 범위로 확산됐는데, 민중은 모두 직접 무로서 열강과 싸우겠다고 해서, 민간 무술을 크게 발전시켰습니다. 
2901예전의 무술은, 여기저기에 유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파와 유파 사이에 교류가 적었습니다. 농촌 각지에 하나씩 있어서 교류가 적었습니다.
2927의화단 운동 도중에는 많은 농민들이 모였기 때문에 무술유파의 교류가 활발해졌는데, 이것이 민간 무술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것이 첫 번째 특징입니다.
2943또 하나의 특징은, 무술의 보급입니다. 민간에 매우 널리 보급됐습니다.
2956많은 사람이, 여자, 아이, 남자 할 것 없이 굉장한 보급이 이루어졌습니다. 도시도 농촌도 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3011그러므로, 의화단운동은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 민간 무술 발전의 중요한 한 단계, 무도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입니다.

Q. 도교 정신이 중국무술에 영향이 줬는지 설명해 주세요.
3048실은 도교는 무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는 말 할 수 없습니다. 
3108도교의 목적은 불로불사(不老不死)입니다. 이게 목적입니다.  도교는 불로불사입니다.
3122그러나 도교의 불로불사 사상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도교는 종교입니다. 사람들이 믿는 종교 말입니다.
3133 ‘교’ 하면 종교입니다. 그러나 무술을 하는 사람 중에 종교에 입신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물론 있기는 하지만 많지 않습니다.
3145중국 무술은 사실은 유교 영향이 아주 많습니다. 
3150도교는 청조시대, 한반도는 이조시대, 일본은 에도시대인데, 청조시대에는 도교는 분파로, 많은 분파로 분산되던 무렵으로, 도교와 무술이 합쳐져서 도교가 여러 조직으로 나뉘었습니다.
3228조직은 청조 정부에 저항하기 위해 무술을 이용했습니다. 또 하나 기공을 이용했는데, 이 둘과 합쳐서 청조의 지주계급과 대항한 형태입니다.
3258그러므로 도교는 여러 조직의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단지 그것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으니까…
3312뭐랄까요… 가령 여러분도 아실텐데, 약을 먹으면 창 같은 걸로 찌를 수가 없는 것, 약을 먹으면 찌를 수가 없다는 말하자면 ‘불사신’이죠, 도교는 이 불사신 사상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불사신 사상에 영향을 준건지 확실치 않음)
3341무술은, 물론 기공은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반면에 무술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술’, 또 하나는 ‘기공’이죠. 이 둘다인데, 이건 도교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