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 Interview
수운강(隋雲江) 전수인 인터뷰
태권도아카이브
게시일 2023.03.27  | 최종수정일 2023.03.27

*영상자료: 마스터 인터뷰 (수운강(隋雲江) 매화장(梅花) 전수인)
*
촬영연도: 2003년
*자료연대: 2000년대
*수집기관: 글로벌태권도연구소
*자료주제:
수운강(隋雲江) 매화장(梅花) 전수인의 증언을 통해 보는 중국무술의 현주소
*사업개요: 기 수집한 동영상과 녹취록을 구술아카이브 형식에 맞추어 편집함
*소개의 글: 마스터 인터뷰는 무술의 정책이나 역사적 사건 등에 직접 참여한 주요 사범들의 증언을 통해 실증적 무술사 자료를 수집한 것임
*키워드: 생활무술,
중국무술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08iz6NbcY2s


[관련 내용]
隋雲江(수이윈장, 2003년 현재 60세)
전기수리공으로 정년 퇴임했다. 외동딸 출가했고 부인 중이다. 8살때 체조 시작했고 이후 1975년 팔괘장에 이어 1976부터 매화장 수련했다. 당시엔 아무한테나 무술을 가르치지 않았는데, 팔괘장 스승 李子鳴(건국 이전 지하 혁명활동, 문혁 당시 홍위병으로부터 무술인 구하려다 총상 입어 다리를 절게 됨) 선생의 소개로 매화장 수련하게 되었다. 매화장 스승 韓其昌.
매화장은 낙지5세로 유명 산동성에서 유래했고 농기구 등 독특한 무기술 발달했다. 민란연관된 적 . 빈곤한 지역인 산동성과 하남성, 산동 서북쪽은 산동 사람이 들어가지 못할 정도로 도적이 많던 지역이었다. 매화장이 수비대 역할을 해 무술 발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래는 1998 가을 일본 잡지 ‘武藝에 실린 내용)
1998 무진변법 실패한 시기를 다룬 이연걸이 주연한 天地大亂은 의화단과 매화장을 배경으로 한 영화다 의화단 수장으로 있던 매화장 명인 趙三多는 산동성 외국인 선교사와 교회를 습격하도록 지시하자 수십만 규모로 늘어났다.
주은래는 북경에서 열린 민주공화국정부대표단대회 중에 “의화단의 폭발적 반제애국투쟁은 제2의 혁명을 고조시켰고 50년후 중국 건국의 기초가 되었다”며 의화단 사건을 높이 평가했다
1982년 129 조자양 총리는 팔괘장 명인 이자명 등 무술인들을 접견했다.


[인터뷰 전체 내용 보기]

처음에는 전력공사에서 일했고 나중에는 공정 분야쪽에서 일했습니다.
저는 아침에 일어나 팔장을 연습하고 그런 다음은 저녁 식사를 한 뒤에는...또 무술을 연습하고 주말에는 팔장을 연습하고 또 반나절은 롄화장을 연습합니다. 당시 정말 너무 힘들었습니다. 가사일도 돌봐야 하는데 정말 힘들었습니.

문화에 상관없이.....보급이라는 것을 상상할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첨과학이나 물리 등도 수준이 너무 높기 때문에 (매화장) 보급을 할 엄두를 못 냅니다. 한방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술을 이야기하자면 무술 안에 포함된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다른 시기의 국가의 정치적인 변화를 거쳐서인지...진정한 전통 무술을 연마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전에는 개혁과 개방을 하지 않았습니다. 개인 기업은 용납이 안되고 당시는 나라는 위해 봉사해야만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굶어 죽습니다.
게다가 중국인들의 이런 보수적인 관념 때문에 아이들의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이런 이유로 중국의 전통 무술의 발전도 제약을 받았습니다.
시대의 변와 정치적인 문제와 나라의 변화도 중국 전통 무술의 발전에 영향을 줍니다. 전에는 무술을 연마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많은 것은 눈으로 확인 할수 없습니다. 내부에 공을 쌓았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지지가 없어 마음 놓고 무술 연마를 할수 없었습니다. 무술이라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참을성을 지니고 있어야 무술을 잘 연마 할수 있습니다. 수준이 높지 않는 사람은 단지 보여주기 위해 싸움만 합니다. 이것은 아주 낮은 수준의 경우입니다.
모든 무술이 아닙니다...무술에는 무공과 문공이 포함되는데 문공은 전적으로 이를 연마해야만 합니다. ... 사회적인 문제와 사람들의 관념 문제로 그리고 개혁개방 이후 경제적인 변화 때문에 변화를 거듭하면 무술을 어떻게 연마할까 고민했습니다.
현대 사회의 발전으로 대부분이 표면적인 것만 중시합니다. 지금의 무술은 시각적인 효과는 뛰어납니다. 높이 뜁니다... 모두 이런 시각적인 면에서만 무술을 바라봅니다.
중국은 개혁과 개방을 하면서 스스로의 일을 할수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무술의 스승들이 대부분 돌아가시고....갈수록 번화하고 현대화 된 곳일수록 무술의 내적인 깊이는 없습니다.

외곽 지역은 오히려 전통무술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낙후된 곳일수록 중국의 훌륭한 문화를 꾸준히 계승하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도시일수록 전통 무술의 흔적을 찾아볼수 없습니다. 요즘 학부모들은 자녀에게 그림을 그리게 하고 음악을 배우게 합니다. 또 춤도 배우게 합니다. 하지만 전통 무술을 포함한 중국 전통의 것을 자녀에게 배우게 하려는 학부모는 드뭅니다.
역사상으로 볼때 정부의 개념....그리고 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고대부터 중국의 이러한 통치 방법은....완전히 소멸되었습니다.
한 민족이 오랜 시간 동안 지녀온 관념을 순식간에 바꿀 수는 없습니다. 점차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일이 없습니다. 생활비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이 얼마를 보태 스승의 생활비를 대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리즈밍은 혁명 간부로 월급도 받습니다. 이런식으로 살아남은 무술 스승은 그 수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비록 안타깝기는 하지만....학생들에게 내개 무술을 배우러 오지 말라고 말할수도 없습니다.
스승이 내게 가르쳐준 문화가 마음에 든다면 .....나는 결코 중국의 이런 좋은 문화를 버리고 싶지 않습니다...체육 운동으로보면...이것으로 평생을 살겠다…라는 생각이 들고 심지어 70,80,90살이 되도 이것을 하겠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렇다면 그를 가르칠 용의가 있습니다. 나는 문화가 장난이 아님을 알았고 또한 이것은 아주 좋은 과학적인 문화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나는 단지 나의 마음 가는대로 할 뿐입니다. 내가 가르칠수 있는 부분은 지속적으로 가르칩니다…하지만 나의 수입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을 것입니다.

이 안에 있는 지식이 훌륭한 것임을 내가 보았기 때문에....
모든 민족은 다 훌륭합니다....중국인이 아니더라 누구라도 나는 가르칠 용의가 있습니다. 전의 선생님들처럼 그렇게 보수적이고 싶지 않습니다.
나는 모든 것을 다 말할수 있습니다. 이 안에는 근성과 부지런함이 요구됩니다. 요즘 아이들은 까습니다....하지만 그래도 아이들 양성할 방침입니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면 아이는 그것을 잘 학습할 것입니다.
물론 지금 당장은 힘들수도 있습니다. 전에는 선생님이 체벌을 했지만...지금은 사정이 다릅니다. 전에는 학생이 선생의 눈치를 보았지만 지금은....선생이 학생의 눈치를 봐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