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늦봄 문익환 아카이브 홈페이지 이용 안내

사단법인 통일의 집에서 "늦봄 문익환 아카이브"를 열었습니다.

기존의 서비스가 오프라인 전시나 간행 작업에 초점이 있었다면 이 서비스를 통해 원사료 기반의 서비스, 사료를 활용한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대표적이고 자주 활용되는 사료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사료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화하였습니다. 

 

 

[수록된 내용] 

 

1. 문익환이 옥중에서 쓴 편지들 

무엇보다 이번 런칭에서는 그간 깨알같은 손글씨로 쓰여진 탓에 읽기 어려웠던 문익환 옥중서신의 내용 전체를 텍스트화한 작업을 바탕으로 옥중편지 전체를 온라인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옥중편지에 관한 상세한 설명은 『옥중편지 가이드』를 통해 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문익환 관련 대표 사료들

문익환 목사와 관련되어 대표적이고, 이용자들로부터 자주 요청되는 사료들을 수록하였습니다. 

점차 내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3. 통일의 집 전시 기록물

통일의 집이 2018년 개관된 이래 매년 진행해왔던 기획 전시 활동 기록과 전시된 기록들을 제공합니다. 현재 올해 진행되었던 전쟁 70주년 기념 전시, "땅의 평화전"에 관한 기록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탑 메뉴 설명]

1. 아카이브 : 늦봄 문익환 아카이브에 대한 소개, 이용약관, 오시는 길을 담았습니다. 특히, 아카이브 이용시 준수하셔야 할 저작권 정책과 이용절차를 포함하고 있으니 확인하셔서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연보 : 문익환 목사의 연보를 관련 기록들과 함께 구성하였습니다. 문익환의 인생 발걸음을 따라 가다 보면 한국 현대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연보에 연결되어 있는 대표적인 문익환 목사 사료를 함께 읽으시면서 문익환의 길을 떠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3. 콘텐츠: 통일의 집 사료들을 구성해서 새롭게 엮은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통일의 집이 사료와 관련해 수행했던 프로젝트 결과물 소개, 통일의 집 사료들에 얽힌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4. 사전: 옥중편지 등 사료에 등장하는 인물에 관한 정보사전입니다.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보사전과 구별하여 각 인물들의 문익환 목사와의 관계, 이야기를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차차 문익환 목사와 관련된 단체, 사건 사전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5. 검색: 제목, 내용, 생산자, 생산날짜, 태그 등 다양한 검색조건으로 사료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