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이브 기획전시회

    「자원봉사로 미래를 그리는 강남」

    꿈이 모이는 도시 강남에서 미래를 그리는 우리는 자원봉사자입니다.   우리의 꿈이 모여 미래가 됩니다.   어려움에 지친 이들이 앞으로 나아가고 안전한 강남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꿈을 펼칠 수 있고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 여러분이 언제나 함께해주셨습니다. 이번 아카이브 기획전시회는 이러한 「자원봉사로 미래를 그리는 강남」을 만들기 위하여 활동하였던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순간을 기록한 기증 기록물들로 이루어졌습니다. 여러분들을 「자원봉사로 미래를 그리는 강남」으로 초대하오니 자원봉사 활동의 순간을 사진으로 함께 즐겨보시고 방명록도 남겨 함께 참여해주세요! 아래 사진을 누르시면 전시관으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전시관 입장하기]  

  • 아카이브 기획전시회

    「우리들의 영웅」과 함께한 "Gangnam V-Festival"

    따뜻한 말 한마디가 전하는 위로는 때로는 용기가 되고 누군가에게는 희망이, 또 누군가에게는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위험에 빠진 지구를 구하고 악당을 물리치는 영화 속 히어로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어려움에 마주친 이웃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웃을 돌보고 지역의 안전과 환경을 지키는 일에 앞장서는 일상 속 영웅들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었습니다. 이번 아카이브 기획전시회는 이러한 「우리들의 영웅」 자원봉사자와 함께하였던 "2023 Gangnam V-Festival" 의 순간들을 기록한 전시입니다. 여러분들을 「우리들의 영웅」과 함께한 "2023 Gangnam V-Festival"로 초대하오니 강남구자원봉사자대회의 현장을 사진으로 함께 즐겨보시고 자원봉사 활동영상도 다시 한 번 감상해보시며 방명록도 남겨 함께 참여해주세요! 아래 사진을 누르시면 전시관으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전시관 입장하기] 전시관에 없는 개인표창 사진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표창사진 다운로드 하러 가기]

  • 중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재미있게

    YOUTH VOLUNTEER(유볼)

    만 13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과 청년들을 위한 특성화 봉사활동 유볼! 강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침체되어있는 청소년 봉사활동을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2023년 4월부터 월 1회씩 유볼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 유볼은?  환경과 지역사회를 위한 청소년 및 청년들의 자원봉사활동으로 매월마다 다른 주제로 활동이 진행됩니다. 유볼 프로그램 매 월마다 다른 주제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청소년이 흥미를 가지고 보람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청소년&청년 봉사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보람을 안겨주었습니다! 2023년 유볼 활동 청소년기의 자원봉사활동 체험은 단순히 봉사활동 시간을 얻는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참여의 기회를 가지면서 협력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하고 자기발전과 성숙의 기반이 되는 사회성을 기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강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해오고 있습니다.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 강남구자원봉사센터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 빗물받이 점검 및 무단투기 예방 캠페인

    바다의 시작

    강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장마철을 대비하여 빗물받이 점검활동 「바다의 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 빗물받이 청소활동 「바다의 시작」은 장마철 역류 피해가 우려되는 이면도로의 빗물받이를 점검하고 적체된 폐기물을 청소하면서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 캠페인 스티커를 부착하는 자원봉사활동으로 “여기가 바다의 시작이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빗물받이를 통해 버려지는 수많은 담배꽁초 등의 쓰레기가 하수도관을 타고 바다로 흘러가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수해의 원인이 되는 쓰레기와 담배꽁초를 빗물받이에 버리지 않도록 하는 실천 캠페인입니다. 기후위기에 따른 집중호우를 대비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우리 지역의 안전을 점검하고, 쓰레기 무단투기를 예방하여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를 실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2023년 5월 선정릉역 일대에서 지역의 청소년들과 처음으로 시작 된 「바다의 시작」 캠페인 활동은  현재까지 강남구 10개 동 447명의 봉사자들과 함께 841개의 빗물받이를 점검하였습니다. 「바다의 시작」에 참여한 봉사자들은 주로 해당 동에 거주하고 있는 자원봉사캠프, 통장협의회, 자율방재단, 주민자치위원 등의 직능단체 회원들로 이루어져있어 우리 동을 위한 활동에 지역의 주민들이 함께하였다는 점에 있어서 더 의미가 있었는데요! 한 봉사자는 "내가 사는 동네를 내가 직접 살피고 돌보았다는 점에서 더 뜻 깊은 활동이었다."는 소감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환경을 지키고, 수해를 예방하는 「바다의 시작」 캠페인!! 강남구자원봉사센터가 지역주민들과 함께합니다!

  • 소중한 자원봉사 스토리 기증자

    여한명 자원봉사자님

    기증 봉사자 여한명님은 영어봉사단에서 오랫동안 활동을 해오셨을 뿐만 아니라 지역 곳곳의 자원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계신 자원봉사자로써 총 봉사시간이 1만 시간 이상이신 강남을 대표하는 우수봉사자 입니다. 봉사활동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여한명 봉사자님은 지금도 지역을 위한 헌신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힘이 닿는한 앞으로도 봉사활동에 계속 참여하고 싶다는 여한명 봉사자님!  여한명 봉사자님의 자원봉사 기록은 강남구 자원봉사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귀중한 기록물이 된 여한명 봉사자님의 자원봉사 활동 사진들 ▲기증해주신 기록물의 일부 여한명 봉사자님이 기증해주신 기록물은 2011년부터 2022년까지의 기록들로 강남구에서 진행되었던 다양한 봉사에 대한 자료와 사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봉사를 진행하였던 수요처에서도 가지고 있지 않은 생생한 봉사현장을 담아내고 있는 기록들! 이러한 기록물은 강남구 자원봉사 역사의 귀중한 자료가 되었습니다. 여한명 봉사자님이 기증해주신 소중한 자원봉사 사진들을 함께 감상해보실까요?

  • 소중한 자원봉사 스토리 기증자

    김순이 자원봉사자님

    기증 봉사자 김순이님은 수서동자원봉사캠프의 캠프장 뿐만아니라 수서동햇빛봉사단의 회장으로 활동하시며 지역을 위하여 정말 노력을 아끼지 않고 활동하고 계신 자원봉사자입니다. 수서동에서 지혜옷수선을 운영하면서 지역의 다양한 주민들과 함께 교류해왔기에 더욱 마을의 필요한 부분을 잘알고 있으며 마을 발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봉사를 하는 것이 즐겁다는 김순이 자원봉사자님의 삶은 자원봉사로 가득합니다! 귀중한 기록물이 된 김순이 봉사자님의 자원봉사 활동 사진들 ▲기증해주신 기록물의 일부 김순이 봉사자님이 기증해주신 기록물은 수서동자원봉사캠프와 햇빛봉사단에서 활동 할 때 기록으로 남겨두었던 사진으로 자원봉사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귀한 기록들을 기증해주신 김순이 자원봉사자님께 감사드립니다~! 김순이 봉사자님이 기증해주신 소중한 자원봉사 사진들을 함께 감상해보실까요?

    12345